槪說
패미컴에는 CHR RAM(VRAM)을 代身하여 使用할 수 있는 CHR ROM이라는 特異한 機能이 있습니다.
CPU에서 VRAM에 그래픽(타일) 데이터를 複寫해서 使用하는게 아니라, PRG ROM(데이터와 코드가 들어가는 一般的인 ROM)과는 別個로 타일 데이터만을 保存하고 있는 ROM이 있고, 그 空間이 PPU 住所體系에 直接 割當되며, 그 中에서도 뱅크가 나뉘어 複寫作業이 必要없이 뱅크 交換만으로 한番에 모든 타일을 갈아끼울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.
所重한 CPU 時間을 잡아먹지 않고 畵面마다 다른 타일셋을 갈아끼워 簡單히 使用할 수 있는 이러한 '타일셋 뱅크 交換' 方式은 大部分의 패미컴 게임에서 活用되었는데요, 이 方式의 特徵 中에는 VRAM을 못 쓰게 된다는 것이 있습니다. 이 深刻한 制約으로 因해 大部分의 패미컴 게임에서 漢字는 勿論이고 한글을 出力하기가 매우 어렵게 여겨지게 되었습니다.
한글出力의 最大 敵讐
이 CHR ROM을 使用하는 패미컴 게임들은 다른 타일을 모두 한글出力에 쓴다 하더라도 同時에 256가지로 限定되어 完成型 폰트를 담을 수 없고, 8x8타일을 쓰는 다른 8비트 게임機와 같이 타일맵에 여러 타일을 겹칠 수도 없어 組合型 폰트도 使用할 수 없습니다. 勿論 치타맨마냥 各 畵面別로 다른 폰트를 重複하여 가지고 있는 境遇도 있지만 매우 드물다.